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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교육)스마트스토어 최적화 및 마케팅 전략 실습1_김홍민

일자 : 12/8~12/9

주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부산전용 교육장

 

마케팅은 실습이다!

스마트스토어 입점부터 상위 노출까지

소자본 무재고 무점포를 주제로 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지난해 국내에서 가장 많은 결제…..

네이버 국내 온라인 쇼핑 결제액 1위(20조9249억원)

                                          2위 쿠팡(17조771억원),

                                          3위 이베이코리아(16조9772억원) 등을 앞섰습니다.

 

네이버는 1분기 온라인 쇼핑 수요 증대 로 스마트스토어 거래액(56%)이 늘면서 비즈니스플랫폼 관련 매출이 전년대비 12% 증가했습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에서는 명실상부하게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로 온라인 쇼핑시대를 주름잡고 있는 가운데,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회원을 거느린 페이스북에서 온라인 쇼핑을 진출한다고 하니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겠습니다.

 

카페24와 연계해서 쇼핑몰 작업중이라고 하니 페이스북샵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페이스북샵에서 식당같은 음식 서비스를 활용하여 배달서비스도 갖춘다면 전세계적으로 배달의 민족이 탄생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추가적으로 아마존도 11번가와 손잡고 한국 상륙을 목표로 접근하고 있는 시대입니다.

11번가가 아마존의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서 한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아마존의 제품을 미리 재고로 확보하고 이를 11번가의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방식이라 배송기간이 단축되는 이점이 있겠습니다.

 

이런 시대적인 흐름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네이버 쇼핑에서 우리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을까요?

 

 

방법은 오직 하나 왕도는 정석의 길을 가는 것입니다.

네이버의 채점표(네이버 쇼핑검색 가이드라인)를 참고하고 알고리즘을 이해하여 기준에 맞춰 운영하는 것이 답인 것입니다.

이곳이 쌓이면 자신의 노하우가 되는 것이고 경쟁력이 되는 것입니다.

 

 

1. 상세페이지는 상품설명서다.

 

상세페이지는 디자인물이 아닌 상품설명서입니다.

상세페이지의 제작 목적은 아름답고 멋진 그래픽의 구현이 아니라, 제품의 특장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고객이 빠르고 쉽게 제품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구매를 유도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세일즈 포인트를 도출하여, 고객의 관심사와 시선을 이끌어 내고, 정보를 중요도에 따라 배열하여 체계적으로 작성하는 것은 사실 만만치 않은 글쓰기 스킬을 필요로 합니다.

 

 - 그래서, 포토샵이 아닌 기획서가 먼저입니다.

건물을 짓기 위해 설계도가 필요한 것처럼, 상세페이지를 만들려면 설계도인 '기획서'가 있어야 합니다.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충분히 고민해야 완성도 높은 '기획서'를 작성하고 상세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2. 기획서 어떻게 써야 하나요?

 

- 세일즈 포인트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라.

특장점을 3개 이내로 가능한 한 문자응로 정리하여 임팩트있게 때려줘야 합니다.

동사, 명사를 사용하고, 두리뭉실한 형용사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두괄식으로 작성하라!

예) 미괄식 : 난 네가 이쁘고, 성격도 좋고, 나랑 맞는 것 같고...(지루해서 떠남) X

     두괄식 : 춘향아, 사랑해!! (화들짝 놀라서 경청하게 된다.) O

 

- 고객 관점에서 작성하라!

고객이 궁금해하는 것은 무엇일까?

고객이 이 제품에서 기대하는 것은 무엇일까?

어떻게 설명해야 쉽게 제대로 이해할까?

 

- 고객의 이해도를 높일 방안을 찾아라.

. 움직임이 있는 제품=>GIF 애니메이션을 이용

. 맛, 냄새, 감촉 등의 특성이 강한 제품-=>권위가 있는 해당분야 전문가의 평가 삽입

. 모양이 복잡한 제품=>다양한 앵글에서 촬영한 사진 제공 / 유튜브 동영상 제공

 

  

이렇게 해서 상세페이지에 기본적인 구성을 위한 기획서 단계를 공유하고,

다음 시간은 상품관리의 첫번째 상품명에 대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